본문 바로가기

생활이야기

싱가포르 입국과 출국하기

반응형

싱가포르 입국과 출국  ☆2022년 10월 25일 수정

 

 

마리나 베이 샌즈 스카이 파크에서 바라 본 선셋

 

 

 

안녕하세요 여러분!!!

 

☆2022년 10월 25일 현재 모든 PCR, ART 음성결과는 싱가포르 출국이나 한국 입국 시 음성결과 요구되지 않습니다.

단, 싱가포르 여행 후 본인의 선택으로 3일 이내에 보건소에서 PCR 검사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.☆

 

 

 

 

2022년 9월 3일부터 해외입국 시 요구되었던 음성 확인서를 폐지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.

하지만, 한국 입국 후 24시간 내에 PCR 검사는 그대로 유지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이번에는 2022년 7월 25일부터 시행되는 싱가포르와 한국 간의 입출국 사전 준비와 과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1. 한국에서의 과정

 

1-a. 한국에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백신 접종입니다. 싱가포르 정부는 1번 이상 백신을 접종하고 14일이 지나 싱가포르로 입국하는 여행자에 한하여 자가격리를 면제해 주고 있습니다. 한국에서는 영문으로 된 백신 접종증명서를 프린트해서 준비하시면 됩니다.

 

 

 

 

1-2. 한국에서 싱가포르로 입국할 때 예전에는 비행기 안에서 종이로 된 수기 입국신고서를 작성했었습니다. 이제는 비행기 출발을 기준으로 출국 3일부터 온라인으로 미리 입국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.

 

싱가포르 입국 신청은 http://eservices.ica.gov.sg 로 들어가 여행자의 신상정보와 건강 관련 정보를 입력하고 제출하면 이메일로 결과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SG 입국카드 본문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여행객은 파란색으로 표시된 곳을 클릭하여 정확하게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1-c. 싱가포르에서 사용하는 방역 앱인

"Trace Together" 트레이스 투게더 앱을 미리 설치해둡니다.

이 앱은 2022년 4월까지는 식당, 쇼핑몰, 사무실 등 모든 입출입시 사용되었던 방역 앱입니다. 지금은 사용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, 앱 설치는 필수라고 하니 일단 해두기로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2. 싱가포르 입국 과정

 

싱가포르에 오르는 비행기를 타기 전에 영문 백신 접종증명서, SG 입국카드 온라인 제출, Trace Together 앱까지 준비가 되었다면 너무나 수월하게 입국할 수 있습니다. 

 

싱가포르에 도착 후 이미그레이션에  "Vaccinated" 라인으로 줄을 서서 확인을 받고 짐을 찾아 나오면 됩니다. 이 과정은 예전과 같고, 단지 백신 접종자인지에 따른 분류만 하기 때문에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.

 

다만 예전보다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다 보니 이미그레이션 통과시간이 좀 지체되기도 합니다.

 

이제 짐까지 찾아 나왔다면 즐거운 여행을 시작하기만 하면 됩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3. 싱가포르에서 한국으로 가기 전 준비사항

 

3-a. 싱가포르 일정 중 한국으로 출국하는 비행기 시간을 기준으로 48시간 내에 PCR 또는 24시간 내에 ART 검사를 받고 비행기 체크인 전에 음성 확인서를 받아야 합니다.

 

한국 입국 시, 더 저렴하고 검사 결과도 빠르게 알 수 있는 ART 검사 결과도 인정한다고 합니다.

검사비는 PCR 은 싱달러 90대, ART는 30불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.

 

싱가포르에서 PCR/ART 검사를 받으려면 미리 예약을 해야 합니다. 약속된 시간에 꼭 맞춰서 방문해야 합니다. 반드시 본인 확인을 위한 여권과 예약한 내역을 준비해서 방문해야 합니다.

 

예약을 했더라도 대체로 30분 정도 걸리는데 사람이 많을 때는 꽤 지체가 되니 여유 있게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. 검사 결과는 이메일로 알려주고, 검사 결과지는 호텔에서 출력을 부탁해서 미리 준비해둡니다.

 

 

 

검사장소는 여행지에서 접근이 편한 차이나타운, 오차드 로드, 부기스, 시티 홀 근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☆차이나타운 "Travel Swab"

주소: People's Park Centre, 101 Upper Cross Street, #03-11, 058357, Singapore 

 영업시간: 8am~11pm 무휴

 

 

☆오차드, 부기스, 시티 홀 "Swab Station"

이곳은 체인으로 여러 곳에 운영을 합니다.

여행 동선이나 숙소에 맞춰서 예약하기 좋습니다.

 

 

☆아랍 스트릿, 부기스 지역 "SGST-Singapore Swab and Travel"

주소: 390 Victoria Street, Golden Landmark, #02-28, 188061, Singapore 

영업시간: 9am~6pm 무휴

 

 

참고사항 ◇ 싱가포르 창이 공항에서 시간제 한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. 위치는 터미널 3에 있습니다. 전반적인 리뷰는 상황에 따른 변수가 많기 때문에 도심에서 미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. 비행기 시간에 맞추기 어렵고, 공항에 미리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. 

Raffles Medical Changi Airport Terminal 3

주소: 65 Airport Boulevard, #B2-01, 819661, Singapore 

영업시간: 24시간 무휴

 

 

 

3-b. 음성 검사 결과를 이메일로 받았으면, 프린트를 하여 준비해 둡니다. 그리고 검사 결과와 건강 정보를 "Q-code" 사이트로 들어가 입력 후 제출합니다.

큐코드 입력은 한국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해 두면 편합니다.

사이트 https://cov19ent.kdca.go.kr

 

 

 

 

 

3-c. 양성으로 판정되면 바로 여행을 멈추고, 바로 72시간 격리를 시작해야 합니다. 4일 차부터 자가 진단 키트로 음성이 나오면 격리가 해제됩니다. 하지만 무증상인데도 계속해서 양성이 나오더라도 최대 7일까지만 격리가 유지됩니다.

 

 

3-d. 한국에서 확인자로 확인된 경우 10일에서 40일까지는 확진 증명서로 대체됩니다.

 

 

 

 

4. 이제 싱가포르에서 한국으로 출발

 

싱가포르에서 검사받은 ART결과, Q-code 등록 이 두 가지가 준비되었다면 편안하게 공항 출국 수속을 진행하게 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5. 한국 입국 이후 해야 할 것

 

무사히 한국에 도착했으니, 미리 Q-code도 준비해서 빨리 공항에서 집으로 향합니다. 해외 입국자는 보건소에서 1일 이내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. 검사비는 무료이고 결과는 다음날 문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♧2022년 7월 25일 변경된 사항은 입국 후 PCR 검사가 3일 이내에서 1일 이내로 바뀐 것뿐입니다.

 

 

 

반응형